어린 광대와 마법사
2024.11.17 ~ 2024.11.17
작가ㅣ임은정
협력기획ㅣ서예원
퍼포머ㅣ이승우
주최・주관ㅣ임은정
후원ㅣ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housing possession gathering》은 임은정이 보다 외부 사회와 관계하는 의미 체계로 관심을 확장하며 갖는 첫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신작은 카메라의 매체 형식과 전개를 통해 의미 맥락을 만들어낸다. 다른 매체를 활용하면서 자기 내부로 향했던 질문은 외부와 주고받는 시선과 타인, 사회에 대한 자각으로 확장된다. 구체적으로 '여성의 노동과 집단 사회'라는 범주에서 스스로가 직면하는 한계 상황을 반추하며, 사회 안에서 발생하는 이분화된 잣대와 내재화된 규범적 정상성에 질문을 던진다. 동시에 내부로 향하는 유동적인 눈은 질서를 재편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이중성을 드러낸다.
이번 전시에서 진행될 퍼포먼스 〈어린 광대 그리고 마법사 The fool and the magus〉(2024)는 남아를 퍼포머로 전시장에 초대한다. 아이는 납작하게 접어 쌓은 천 조각을 바닥에 펼친 뒤 모양을 만들거나 대사를 낭독하는 등 몇 가지 동작을 수행한다. 성스러운 세계의 의식을 준비한 아이의 행동에는 연습한 무대에 임하는 공손한 마음가짐과 . 이 상황을 놀이로서 받아들이는 순수함이 함께 있다. 꽤나 단숨에 집어 올려 모양을 잡은 얼기설기한 뿔 모양의 천 기둥은 하늘을 향하는 건지 땅으로 꺼지는 건지 알 수 없다. 세계를 매개하는 역할에 응한 아이는 한시적 무대에서 그곳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어린 광대 그리고 마법사, 2024, 퍼포먼스, 20분 (퍼포머: 이승우)
퍼포먼스 일시: 11/14(목) 17:00ㅣ11/17(일) 15:00, 17:00